♬ 더욱더 강력한 발로르프 시리즈
지난 포스팅에는 발도르프 교구(장난감)__비즈 트리를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.
이번 포스팅에는 더욱더 강력한(?) 발도르프 교구를 다루고자 합니다.
소개할 장난감은 발도르프 레인보우 시리즈입니다.
쇠뿔도 단김에 빼라 하듯이 바로 살펴보겠습니다.
♬ 발도르프 레인보우 시리즈 소개
이 무지개 친구도 발도르프 철학에 걸맞게 원목 그대로 큰 변형 없이 만들어졌습니다.
⊙빅 레인보우 12피스
☞12색 무지개 친구입니다.
☞쌓고 무너뜨리는 단순한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자기 주도성, 성취감, 집중력 등을 키울 수 있음
☞균형 쌓기, 아파트 만들기, 무지개 터널 만들기 등 다양한 활동 전개 가능
⊙레인보우 하프 서클 11피스
☞반원 형태의 도구로 단독으로 또는 다른 교구와 함께 다양한 형태로 놀이 가능
☞무지개 언덕 만들기 등
⊙레인보우 인형 12피스(보관함 포함)
☞눈, 코, 입이 없는 원목 인형
⊙포레스트 트리 세트
☞숲 가꾸기 놀이 도구
♬ 발도르프 교구 이용 시, 주의사항
원목으로 구성된 발도르프 교구는 구매 전후로 유념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.
☞나무 본연의 느낌을 그대로 살리기 위해 코팅 작업이 없습니다.
☞물에 취약하기 때문에 물티슈 사용을 금지합니다.
☞나무가 습기를 먹어 약해지거나, 핸드 페인팅이 벗겨지거나 손에 묻어날 수 있습니다.
♬ 찐 후기 보고 드립니다.
① 손에 염료가 묻어나지 않고 빈 구멍, 크랙 등이 보이지 않습니다.
☞나무 본연의 까슬까슬한 느낌이 약간 있으나, 아이가 다칠 정도는 아닙니다.
☞원목으로 구성된 교구의 두께는 두껍고 단단해 보입니다.
② 처음에는 쌓고 무너뜨리기를 주로 했다면, 애엄마가 구조물을 쌓는 모습을 보고는 뾱뾱이 스스로 건물 형태를 곧잘 만듭니다.
☞옆에서 조금만 도와주면 일정한 규칙에 맞게 쌓으려고 노력합니다.
☞엄마, 아빠가 한 것을 보고 모방하는 집중력이 느껴집니다.
☞혼자 놀 때는 골똘히 고민하고 쌓기 나무의 형식으로 어떤 구조물을 만들려고 합니다.
☞나중에는 더 흥미롭고 창의성이 돋보이는 결과물이 나올 것이므로 지금은 아이를 북돋아주고 칭찬하면 됩니다.
☞아이가 잘 따라 하지 못한다고 부모로서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도 없습니다.
☞아이가 노는 모습을 찬찬히 보면 느리지만 꾸준히 성장하는 모습을 읽을 수 있습니다.
☞무엇인가를 배운다기보다는 아이 스스로 재미있는 것에 열중하며 푹 빠져 노는 것이 중요합니다.
③ 아파트를 다 지은 다음에는 바닥에 쿵쿵 발 구르기를 합니다.
☞부실 공사 여부를 확인하는 꼼꼼한 아기입니다.
④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았는데 아파트 내부에 원목 인형을 대칭적으로 배치합니다.
☞어설펐던 손 조작도 미세한 집중력이 붙어 원목 인형을 쓰러뜨리지 않고 아파트 내부에 정확히 배치합니다.
☞원목 인형은 레고 캐릭터만큼은 아니지만 뾱뾱이의 친구, 수 세기 도구, 장식품이 되기도 합니다.
핵심 정리
① 아이는 모방하려는 욕구가 강하므로 부모는 좋은 본보기를 마련해야 합니다.
② (발도르프 교육에 따르면) 의도적으로 짜 맞추어진 장난감보다는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놀잇감, 실물을 닮은 장난감이 좋다. 발도르프 레인보우는 이런 조건을 충족한다고 봅니다.
오늘도 육아 수양록 작성 끝!
댓글